학술지/투고         논문총목차

歷史敎育 75輯(2000. 9)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167
論文
梁豪煥,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1. 머리말
2. 역사학습에 관한 시각과 담론의 문제점
1) 교수학습론
2) 이론의 역할 및 현장과의 관계
3) 역사적 사고
3. 인식론적 전환의 가능성과 방향
1) 역사화(Historicization)
2) 객관성․텍스트와 역사교사
4. 맺음말
朴平植, 「國史授業에서 學習內容의 構造化 方案 ―朝鮮前期 經濟分野를 事例로―」
1. 序言
2. 歷史授業과 學習內容의 構造化 問題
3. 現行敎科書의 內容과 敍述體系 檢討
4. 經濟分野 學習內容의 構造化 方案
5. 結語
李智媛, 「1920~30년대 日帝의 朝鮮文化 支配政策」
1. 머리말
2. 1920년대 이후 文化政策의 轉換
1) 文化支配의 大衆化
2) 朝鮮文化 活用論의 대두
3. 朝鮮文化 活用政策의 展開와 性格
1) 朝鮮文化 整理事業의 强化
2) 同化主義 이데올로기의 變容
3) 內鮮一體 敎化事業과의 結合
4. 맺음말

企劃論文
金漢宗, 「국사수업에서 인터넷 미술사자료의 활용」
1. 머리말
2. 미술사 수업에서 인터넷 자료의 성격
1) 한국미술사 교육의 문제점
2) 미술사 수업에서 인터넷의 효용성
3. 인터넷 미술사자료의 형태
1) 사진자료
2) 수업용 자료
3) 전자교과서
4) 문서자료
4. 인터넷 미술사자료의 활용 방안
1) 설명보조자료
2) 미적 가치의 인식
3) 학습용 자료에 의거한 미술사 수업
4) 주제학습
5. 맺음말

說林
金基德, 「정보화시대의 역사학 : ‘映像歷史學’을 제창한다」
1. 머리말
2. 인터넷 시대의 역사적 의미
1) 신자유주의와 인터넷
2) 인터넷 출현의 動因
3) 인터넷 혁명의 의미
3. ‘映像歷史學’을 제창한다
1) 映像資料의 문제
2) 역사 다큐멘터리의 문제0
3) 영상역사학의 과제
4. 맺음말

역사교육연구회 국제학술대회
--주제 : 미국의 세계사교육과정과 한국사교육--

1부 발표----------------------------------------------사회 : 이종경(이화여대)
1. 미국 교사를 위한 한국 교육 권장 방안-------------------R. L 반시클(조지아 大)
2. 미국 내 한국 교육에 대한 전망---------K. 앤커니(휴튼 미플린/맥도걸 리텔 출판사)
3. 미국의 중등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김선미(UCLA 객원연구원)
․토론 : 이찬희(한국교육개발원), 송상헌(서울대)

2부 발표
4. 미국의 중등 세계사교육에서 한국사의 위치-------------------M. 파라(아칸소 大)
5. 미국 캘리포니아주 역사-사회과학 교육과정의 구조 및 학문적 내용기준 속의 아시아 ------------------------------------------------T. 아담스(캘리포니아주 교육부)
․토론 : 김한종(한국교원대)

3부 발표
6. 세계화교육에서 교사의 의사결정과 K-12의 한국교육에 영향을 비치는 요인 분석-------------------------------------------------M. 메리필드(오하이오주립 大)
7. 세계화 교육 : 교사교육에게 유용한 컴퓨터 기술과 학제적 접근---심미혜(인디애나 大)
․토론 : 이영효(전남대)

종합토론------------------------------------------------사회 : 양호환(서울대)

彙報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