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투고         논문총목차

歷史敎育 100輯(2006.12.)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650
《歷史敎育》 100輯(2006.12.)

第一OO輯發刊紀念特輯號

* 企劃論文
- 세계 주요국의 자국사 교육 비교분석을 통한 국사교육정상화 방안 연구

徐毅植, 「세계 주요국의 자국사 교육 현황과 올바른 국사교육의 방향」
1. 서언
2. 세계 주요국의 역사교육 및 자국사 교육 현황
3. ‘國史’ 인식의 의의와 「국사」교육의 목표
4. 결어 ―「국사」교육 강화 방안―

金 燉, 「日本의 自國史 교육과 교육목표」
1. 서 언
2. ‘학습지도요령’의 개정
3. 일본사의 교육과정 편제
4. 일본사의 교육목표와 내용
5. 결 어

金漢宗, 「유럽 역사교육의 동향과 자국사교육 -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
1. 머리말
2. 역사교육의 변화
3. 역사교육과정과 자국사교육
4. 역사교과서의 내용과 자국사
5. 맺음말

李智媛, 「미국의 자국사 교육」
1. 머리말
2. 미국의 사회과와 자국사 교육의 역사
3. 《국가역사표준서》와 자국사 교육
4. 자국사 교육의 통일성과 다양성
5. 맺음말

朴相喆, 「러시아의 역사교육과 교육목표」
1. 머리말
2. 1980~90년대의 교육개혁과 역사교육
3. 역사교육의 비중과 목표
4. 역사교육의 내용 구성
5. 맺음말

<論文>

韓雲錫, 「독일의 지리 및 역사교과서의 한국 관련 기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모색」
1. 서 론
2. 독일의 지리 및 역사교육 체계
3. 독일 지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 주제별 서술 경향 분석
4. 독일 지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에 대한 종합적 비판
5. 독일 역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 주제별 분석과 그 평가
6. 요약 및 정책적 제언

具姬眞, 「갑오개혁 전후 전통교육제도에 대한 정책」
1. 서 언
2. 국교확대 이후 東道西器 교육구상과 국가교육제도
3. 갑오개혁기 新學制의 채택과 전통교육 제도의 형해화
4. 갑오개혁 후 전통교육제도 개편의 난항
5. 결 어

柳時賢, 「일제강점기 러셀 저작의 번역과 볼셰비즘 비판」
1. 머리말
2. 1920년대 초반 러셀 저작물의 번역 상황
3. 러셀의 《볼셰비즘》의 번역 소개
4. 「過激派의 嚴正 批評」과 러시아 사회주의에 관한 평가
5. 맺음말

曺永憲, 「明 後期 ‘短命’으로 끝난 漕糧의 海運과 그 의미」
1. 서 론
2. 隆·萬 교체기 漕糧의 海運 시도와 단절
3. 政局變化
4. 漕運을 둘러싼 明朝 官僚制
5. 海禁政策
6. 결 론

黃大鉉, 「16~17세기 유럽의 ‘교파화 과정’에 대한 연구사적 고찰 - ‘사회적 규율화’의 첫 단계로서의 교파화 과정 패러다임에 대한 독일 사학계의 논의를 중심으로 -」
1. 들어가며
2. 사회적 규율화
3. 교파화 과정
4. 나오며

<批評論文>

李英孝, 「글로벌 시대의 역사 인식과 세계사」
1. 머리말
2. 역사의 전유와 충돌3. 세계사 서술 비판
4. 맺음말

* 《歷史敎育》誌齡 100號 紀念 特別座談會

<書評>
鄭炳三, 안지원 著, 《고려의 국가 불교의례와 문화 -연등·팔관회와 제석도량을 중심으로-》
李潤甲, 김용섭 著, 《남북 학술원과 과학원의 발달》

* 《歷史敎育》 總目次

<彙報>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