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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敎育 119輯(2011.9.)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079
[論 文]
초등 역사교육에서 생활사 내용구성
方 智 嫄
1. 여는 글
2. 생활사에 기초한 학습내용 구성 방향
3. 초등 역사교육에서 생활사의 가치와 가능성
4. 2007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생활사 내용 구성
5. 맺는 글

초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해방 이후 역사교육이 시작된 지 65년을 넘어섰지만 아직까지 초등학생들에게 왜 역사를 가르치며 어떤 역사를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상은 분명하지 않은 듯하다. 이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나 토론도 많지 않다. 수직적으로는 중등 역사교육, 수평적으로는 초등 사회과 내의 다른 영역과 관계를 맺고 있는 초등 역사교육의 이중적인 위치, 사회과 민주시민 교육의 논리와 중등 역사교육의 논리가 혼재되어 있는 초등 역사교육이 처한 상황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가르칠 역사는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가르칠 역사와 어떻게 달라야 할까? 이는 학교급별 역사교육의 계열성에 관한 것으로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주요 현안으로 떠올랐다. 국가 교육과정에서는 제3차 교육과정 이후 최근까지 생활사․인물사를 중심으로 중·고등학교 학습 내용과의 차별을 기하는 동시에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발달 정도에 부응하는 내용구성을 표방해왔다. 그러나 교사, 연구자를 비롯한 역사교육 관계자들이 생활사나 인물사가 실제로 초등 역사교육 내용의 특성을 반영한다고 인정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까지 생활사는 사회과 논리로부터 나온 것으로 민속학적 접근에 기초하여 3~5학년 사회과 역사영역 내용의 소재나 주제 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왔다. 인물사는 6학년 1학기 한국사 내용을 끌어가는 주요 소재, 또는 교재라는 의미가 강했다. 6학년 1학기 내용은 민족 중심의 국가사로, 영웅적인 주요 인물을 소재로 활용한 정치사에 가까웠으며 문화를 논할 때도 민족문화의 우수성과 특수성 차원에서 접근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활사와 인물사 모두 초등 역사교육의 특성이나 계열성을 설명하거나 상징하는 개념으로서 설득력이 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2007교육과정의 초등 역사내용에서 생활사가 차지하는 위상과 의미가 근본적으로 달라졌다. 여러 학년에 걸쳐 있던 역사 내용을 5(6)학년 1년간 배우도록 하면서 생활사가 학습내용 구성의 근간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변화에는 1990년대 이후 역사 대중화와 함께 급진전된 역사학계의 생활사 연구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최근 교육과정 개정이 다시 추진되고 2011년 8월 9일, ‘2009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교육과정(이하 새 교육과정)’이 고시됨에 따라 2007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유례가 없을 정도로 짧은 수명을 갖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7교육과정에서 역사학에 기반을 둔 생활사 학습내용 구성이 거의 최초로 시도되었다는 점은 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 및 개발 경험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앞으로도 초등 역사교육의 특성에 따른 학습내용 구성 논의에서 생활사 문제는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금 이 시점에서 초등 역사교육에서 생활사 학습이 지닌 교육적 가치와 가능성 검토하고 2007교육과정이 추구한 생활사 내용구성의 성과와 한계 등을 정리해 둘 필요가 있겠다.


한국 근현대사 과목의 문항 난이도 특성 분석
- 전국 연합학력평가(10월) 채점 결과를 중심으로 -
朴 振 東
1. 서언
2.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도출과 문항 분류
3. 난이도 변인별 분류 방법과 결과
4. 문항 분류 결과에서 나타난 난이도 특성
5. 결어

문항 난이도(item difficulty)는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총 피험자 중에서 답을 맞힌 피험자의 비율, 즉 확률을 의미한다. 난이도는 시험을 채점한 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지만 문항을 제작할 때도 고려되어야 한다. 시험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가 피험자를 변별하는 것이며 일정한 난이도를 유지해야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규준참조평가에서는 피험자의 점수폭을 넓히기 위해서 쉬운 문항부터 어려운 문항까지 골고루 출제하여야 한다. 시험은 사전에 난이도 수준을 검사해 볼 수 없으며 시험마다 피험자 집단의 특성이 달라서 난이도를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어렵다. 역사과 평가에서도 난이도 예측의 중요성과 곤란함은 동일하다. 난이도 예측을 위해서는 문항 난이도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고는 고등학교 3학년 10월 연합학력평가(이하 학평) 한국 근현대사 과목의 채점 결과를 활용하여 문항 난이도 특성을 탐색함으로써 난이도 예측력을 제고하려고 한다. 10월 학평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과 같은 5지 선다형 탐구형 문항이며, 수능 시행일에 근접한 시점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피험자들이 자신이 선택한 과목에서 최선의 실력을 발휘하게 되는 시험이다. 또한 출제 범위가 교육과정 전범위이며 전국 수준의 데이터가 공개된다. 시험 1회분은 20문항뿐이므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시행된 5회분 100문항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해마다 피험자 집단이 다르지만 적어도 10월이라는 시점을 일치시켜서 일관성 있는 정답률을 얻고자 하였다. 특히 정답률이 낮은 문항(24개)과 정답률이 높은 문항(25개)을 골라서 문항 난이도 특성은 귀납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귀납적 분석은 분석 대상 문항내에서만 특성을 탐색할 수 있으므로 다른 시험의 출제되었던(또는 앞으로 출제할) 문항 난이도 특성을 포괄하지는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귀납적이라 하더라도 어떤 문항이 어떤 이유로 어렵거나 쉬웠다는 식으로 기출 문항의 개별적 특성보다는 똑같은 문항을 다시 출제할 수 없고 같은 문항이라도 난이도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난이도 요인을 추출하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본고의 목적은 역사과 평가문항을 제작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난이도 특성을 탐색하는 것에 있으므로 본고의 분석 결과가 역사과 평가 문항 제작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신라 율령 반포의 배경과 의의
全 德 在
1. 머리말
2. 율령의 반포 배경과 그 내용
3. 520년 율령의 성격과 율령 반포의 역사적 의의
4. 맺음말

律令은 전근대 중국의 법률을 통칭하는 용어이며, 한국과 일본, 베트남 등에도 중국의 율령이 전파되어 국가통치의 기본법으로 기능하였다. 율령은 기본적으로 律·令·格·式으로 구성되었는데, 여기서 律은 죄와 벌을 규정한 형법에 해당하고, 令은 사회와 국가를 운영하기 위한 각종 제도 등을 규정한 행정법규를 뜻한다. 율령체제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시행세칙을 式이라고 부르고,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여 율령을 전면적으로 개정하기 전까지의 사이에 제정된 법령을 集成한 것을 格이라고 부른다. 중국의 경우, 춘추전국시대를 거치면서 成文法 제정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형법 중심의 법전이 체계적으로 정비되었고, 秦漢代부터 관료제가 발달함에 따라 그것을 운영하기 위한 행정법규의 제정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마침내 西晉代에 이르러 체계적이고 정교한 행정법규(令)가 정비되어 비로소 그것이 형벌법(律)에서 분리되었다고 한다. 이후 남북조를 거치는 과정에서 格과 式의 편찬이 이루어지고, 隋唐代에 율령격식을 기본으로 하는 율령체제가 완비되었다. 수당의 율령체제는 주변 여러 나라에 전파되어 통치질서의 골간을 이루기도 하였다. 신라는 중국의 율령을 수용하여 520년(법흥왕 7)에 율령을 頒布하였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율령의 반포를 불교의 수용 및 공인과 더불어 삼국이 중앙집권적인 국가체제를 완비하였음을 알려주는 핵심 지표로 인식하였다. 이 때문에 울진봉평신라비(이하 봉평비)가 발견되기 이전까지 신라가 520년(법흥왕 7) 율령을 반포하면서 중앙집권적인 국가체제를 완비하였다고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524년(법흥왕 11)에 건립된 봉평비가 발견되면서 이러한 견해는 설득력을 잃게 되었다. 봉평비에서 17관등을 수여받은 관리들은 喙部와 沙喙部人뿐이고, 本彼部와 岑喙部(모량부) 소속의 인물은 단지 ‘干支’만을 칭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간지’를 칭하는 본피부와 잠훼부인은 여전히 자치적으로 자신의 부 또는 부내부를 통치하는 지배자로서의 성격을 지닌 존재였는데, 이를 통하여 524년 무렵에도 여전히 신라가 6부체제를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였음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신라가 6부체제를 극복하고 중앙집권적인 국가체제를 정비한 시기는 대체로 530년대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신라는 중앙집권적인 국가체제를 완비하기 이전인 520년에 율령을 반포한 셈이 되는데, 그렇다면 신라가 왜 520년에 율령을 頒布하였을까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는 관건은 율령 반포의 배경과 그 역사적 의의, 그리고 520년 율령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본고는 바로 이와 같은 의문을 조금이나마 해명하기 위하여 준비된 것이다. 많은 질정을 바란다.


大韓帝國期 初等敎員의 養成과 任用
金 廣 珪
1. 序 言
2. 1894년 敎育改革과 교원 임용
3. 漢城師範學校 설립과 교원 임용
4. 1906년 「師範學校令」 이후 교원 임용의 변화
5. 結 語

본 논문은 한국사에서 근대개혁이 시작된 1894년부터 대한제국기까지 관공립초등학교의 교원 임용 실태를 밝힌 것이다. 1894년 교육개혁의 결과, 소학교 설립과 함께 소학교 교원을 양성하는 사범학교가 개설되었고 일반 관료와 다른 별도의 교원 자격이 규정되었다. 이로써 일반 관직으로부터 교직의 독립이 이루어졌고, 근대교원의 양성과 임용이 시작되었다. 대한제국 전반기 소학교 교원은 사범학교 졸업과 교원시험의 두 가지 경로를 통하여 임용되었다. 그러나 교원시험의 응시 자격이 사범학교 졸업자로 제한되었으므로 교원 임용에서 사범학교가 갖는 위상은 절대적이었다. 사범학교의 학생 수용과 졸업생 임용은 소학교 확장 정도에 따라 이루어졌고 시설과 학사 운영에도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그 규모와 간격이 일정하지 않았다. 그 때문에 사범학교 학생 중에는 중도 탈락자가 많았고, 졸업생 중에도 비임용자, 조기 사직자가 적지 않았다. 특히 일반 관직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 이 시기의 사범학교는 결과적으로 관료양성기관으로 기능하기도 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제도를 정비하고 소학교 · 사범학교 시설을 확충할 필요가 있었지만 “을사조약”으로 자주적인 교육 발전의 기회를 얻을 수 없었다. 1906년 이후 사범학교의 교원 양성과 임용은 통감부의 교육 시책과 필요에 종속되었다. 특히 1907년까지는 일본인교원을 위한 통역교원 양성에 주력하였고 1908년에야 비로소 정규 · 속성과정 학생을 모집하는 등 정상적인 교원 양성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1907년부터는 교원검정제도가 시행되어 비사범학교 출신도 교원으로 임용될 수 있게 되었다. 1906년 이전까지 사범학교를 졸업한 교원의 80%는 1910년 이전에 사직한 반면, 교원검정시험을 통해 임용된 교원들과 1906년 이후 사범학교 출신 교원의 대다수는 1910년 이후에도 교원으로 복무하였고, 그 중에는 교장이나 시학을 역임한 사람도 있었다. 따라서 1906년 이전 사범학교 졸업생들이 정부의 교육개혁의 실천자로서 우리나라 근대초등교원 1세대를 구성하였고, 1906년 이후의 졸업생들은 다수가 일제강점기까지 교원으로 복무하며 검정시험을 통해 임용된 교원들과 함께 그 다음 세대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제하 미국유학생의 자본주의 근대화론과 노동관
이 상 의
1. 서언
2. 대공황 전후의 미국사회와 유학생의 현실인식
3. 경제적 자유주의 그룹의 과학적 산업 경영론
4. 경제적 민주주의 그룹의 노자협조론
5. 결어

이 논문에서는 해방 이후 남한지역에서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급부상한 미국유학생 출신 지식인들이 일제하에 미국에서 유학하면서 어떠한 성격의 자본주의 근대화론을 습득하였고 노동관을 지니고 있었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논문에서는 먼저 대공황 전후 미국사회의 특징과 유학생의 현실인식에 대해 살펴보고, 이어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던 경제적 자유주의 그룹의 과학적 산업경영론과, 상대적으로 분배의 중요성에 관심을 기울였던 경제적 민주주의 그룹의 노자협조론을 비교하였다. 대공황을 전후하여 절정에 이르렀던 미국 유학생들은 90%가 기독교 신자였으며 대부분 사회주의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을 지니고 있었고, 과학과 실업의 발전을 추구하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 미국 경제학계 내에서 신고전파 자유주의 경제학과 제도주의학파의 사회개혁적 경제학이 각축하고 있던 상황과도 관련하여, 이들은 각자가 거친 교육의 과정과 개인이 취하는 이론에 따라 입장의 차이를 보였다. 그것은 조선의 경제현실을 어떻게 타개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경제자립의 방향을 달리하는 두 입장으로 구분되었다. 자유시장경제 원리에 입각해 기업활동의 보호장려를 주장하는 입장과 반독점의 견지에서 중소자본과 소농의 보호육성을 중시하는 입장이 그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연장에서 전자의 경우 직접 노동문제를 언급하기보다는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경영 내에서의 과학적 산업경영론을 제기하였고, 후자의 경우는 상공업 발달의 중요성과 더불어 분배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노자협조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차이는 자신의 신념을 반영하기 어려웠던 일제 지배하에서는 두드러지지 않았지만, 해방 이후 이들이 미군정청과 남한정부 내에서 정책을 입안하거나 실행하는 위치에 놓였을 때는 정책의 방향이 달라지게 되는 배경이 되었다.


[批評論文]
2007·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상)의 삼국시대 문화사 분석
吳 永 贊
1. 머리말
2. 2007·2009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의 교육 목표 및 단원 구성
3. 삼국시대 문화사에 대한 교과서 서술 분석
4. 맺음말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종래 7차 교육과정에서 나뉘어져 있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한국사 영역과 세계사 영역이 ‘역사’ 과목으로 통합되고, 중학교 ‘역사’는 전근대사, 고등학교 ‘역사’는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편성되도록 하였다.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이 중학교 단계까지 축소되고,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는 과목은 선택과목으로 바뀌었다. 그 결과 중학교 ‘역사’ 과목은 그대로 유지된 반면 고등학교 ‘역사’ 과목은 ‘한국사’로 바뀌었으며 ‘한국문화사’가 폐지되는 등 역사 교과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와 함께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서 발행체제가 바뀌었다. 1970년대 이후 30여 년간 유지되어 오던 국정 교과서 체제가 무너지고 검정 교과서 체제로 전환을 맞이하게 되었다. 국정 교과서 체제는 국사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획일적인 역사 지식을 주입시킬 위험성 때문에 그간 학계와 교육계의 집중적인 비판을 받아왔다. 따라서 검정제로의 전환은 국정제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 즉 교과서의 聖典化, 교사와 학생의 자유로운 선택권,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 교과서 이외의 폭넓은 관심 등을 상당 부분 해결해 줄 것이라는 기대를 낳았다. 그러나 막상 7차 역사과 관련 과목 중 검정제를 채택하고 있는 고등학교 11, 12학년 심화 선택과정의 ‘한국 근·현대사’와 ‘세계사’ 교과서를 분석해 보았더니, 검정 교과서가 심화과정 편성에서 교육과정을 더 획일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역사> 와 관련된 검정을 통과하기 위하여 교과서 제작회사나 집필자들의 운신의 폭이 좁아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란 속에 2007(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 2학년이 사용하게 될 ‘역사(상)’ 교과서가 2011년 3월 검정을 마쳤는데, 총 19종의 교과서가 검정을 신청하여 8종이 통과되었다. 본고에서는 금번 중학교 ‘역사’ 교과서가 검정제의 취지와 아울러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과 체계를 얼마나 충실히 담았는지, 8종 검정 교과서의 삼국시대 문화사를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삼국시대는 고분과 불교 미술 등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통해 시대상을 제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변 지역과의 대외 문화교류도 활발하여 문화사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교과서를 서술할 수 있는 시기이다.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및 최근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삼국시대 문화사에 대한 검토가 있지만, 전자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였고, 후자의 경우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기보다는 서술 내용에 대한 사실 관계의 지적에 그친 한계가 있었다. 본고에서는 8종 교과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교과서 내용을 선정하는 세 가지 준거, 즉 역사교육 목표와의 관련성 등 사회적 측면, 학습자의 역사의식 발달 고려 등 학습자적 측면, 역사학의 지식 내용과 연구 방법 등과 같은 학문적 측면을 교과서 서술의 분석 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007(09)년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과 기본 방향을 7차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개정 교육과정이 8종 검정 교과서의 삼국시대 문화사의 단원과 항목 구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삼국시대 문화사에 대한 주요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개정 교육과정이 삼국시대 문화사의 서술에서 미친 영향과 함께 서술상의 문제점을 역사적 탐구력과 사고력, 우리나라와 세계의 연관성, 다양한 시각 자료 등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韓國 近現代 歷史寫眞의 虛實과 整理 方向
- 국사 개설서와 7차 교육과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
金 泰 雄
1. 序 言
2. 정체 불명의 역사사진과 역사 서술에서 활용
3. 역사 교재에서 사진의 선정·배치와 설명의 허실
4. 역사사진의 학문적·교육적 효과와 사진 족보 제작
5. 結 語

근래에 낡고 오래된 사진들이 발굴되거나 사진집에 실려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되고 있다. 이들 사진은 창작보다는 기록에 중점을 두고있어 기존에 문자 자료에 의거한 역사연구의 공백들을 채울뿐더러 새로운 영역의 개척에 촉매 구실을 하고 있다. 즉 이들 사진은 인물 연구는 물론 당시의 복식, 건축, 도시 시설, 농촌 경관 등과 함께 일상 생활 연구에 전거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더욱이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광범한 보급에 힘입어 복제와 유통이 용이해짐으로써 활용의 대상이 많아지고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한편, 시각 매체가 발달하는 가운데 학생과 일반 대중들의 시각 매체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높아지면서 문자 위주로 구성된 교재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언어적 매체에 가장 많이 의존하는 역사연구와 역사교육도 마찬가지여서 국사 개설서와 교과서 등의 교재에서는 사진이 대거 수록되고 있다. 이는 문자 텍스트의 可讀性을 높이고 역사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습 의욕을 유발시키고 이해도를 제고시킬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에 수록된 사진들이 다른 예술 사진 작품과 달리 전거가 분명하지 않을뿐더러 설명문(이른바 캡션)이 부실하고 정확하지 못해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있다. 아울러 사진 자료에 본래 담겨 있던 촬영 의도와 이미지를 간과한 채 무비판적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보인다. 여기에는 생생하고 극적인 데다가 사실에 대한 틀림없는 재현, 존재 증명의 기능을 본성으로 하는 胎生的 客觀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재에 수록할 때 사진의 선정과 지면 배치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수반되지 않아 오히려 사진은 본문 내용을 장식하거나 심지어 호도된 이미지를 재현하기도 한다. 이 글은 국사 개설서와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등 국사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한국 근현대 사진들의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의 소재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한편, 역사 사진의 학문적·교육적 효과를 재검토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사진 족보 제작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다만 여기서는 주제의 범위와 지면 관계상 근현대 사진 전체보다는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사진들을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교재에서 좀처럼 수록되지 않는 학술사진은 제외시켰다.


[彙 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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