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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敎育 170輯 (2024.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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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論 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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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의식의 사회적 확장으로서 뤼젠의 역사문화
  • - 기억문화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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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朴  美  香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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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논문은 뤼젠의 역사문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기억문화 개념과 비교하였다. 역사문화와 기억문화는 사회에서의 집단적 기억을 다루는 유사한 개념으로 혼동되고 있다. 하지만 ‘기억과 역사’ 그리고 ‘개인적 기억과 집단기억’과의 관계 설정에서 이 두 개념은 서로 다른 전제와 강조점을 가지고 있다. 
      기억문화는 기억과 역사를 근본적으로 대립적 구도로 파악한다. 또한 기억문화는 삶을 위한 집단기억의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그 속에서 작용하는 주체적 기억의 능동적 의미를 평가절하 한다. 이에 반해 뤼젠의 역사문화는 역사를 기억과 대립적으로 보지 않는다. 역사 역시도 일종의 이런 기억작업으로 이해된다. 무엇보다 역사는 과거 사실을 기억하면서 의미와 의의를 부여하려는 어떤 인식 노력으로 여겨진다. 이런 인식 노력을 뤼젠은 ‘역사의식’으로 규정하고 있다.
  •   뤼젠은 이런 역사의식의 사회적 확장을 역사문화로 파악한다. 하지만 뤼젠은 이런 주체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개념인 역사의식 대신에 집단기억 컨셉을 수용한 ‘역사적 기억’ 개념을 통해 역사문화를 설명한다. 역사이론과 역사교육적 범주로 정의된 뤼젠의 역사문화는 사회적·집단적 기억의 영향 하에서도 여전히 기능하는 개인적·주체적 기억활동의 의미와 역할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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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능 한국사 문항의 변천과 과제
  • - 대학수학능력시험 30년을 돌아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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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金  珍  婀  · 吳 姃 炫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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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연구는 31년간 치러진 수능 한국사 문항의 변화 양상을 살피고 향후 보다 나은 문항 설계를 위한 방향을 궁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질적 분석을 위한 준거—연대기적 사고, 자료 해석 및 추론, 역사 지식 이해—를 설정한 후, 31년간 치러진 수능 한국사 512개의 문항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수량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대기적 사고를 요하는 문항은 꾸준히 낮은 비율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능 초창기에는 자료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토대로 정답을 추론해야 하는 추론형 문항이 상세한 역사 지식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지식 이해형 문항보다 더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자료에서 역사적 사실을 도출하고 그 사실과 관련된 다른 역사적 사실을 정답으로 도출하는 지식 이해형 문항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서 특히 주목할 부분은 2005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의 시험과 2017학년도 2024학년도까지의 시험은 난이도의 측면에서 극적으로 대조를 이루었던 시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문항 유형의 빈도 자체는 20년간 그다지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해력을 바탕으로 추론을 통해 풀이가 가능한 저난도 문항에 대한 궁리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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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대전환기 개혁주체 서술양상 분석
  • - 개항기 '개화파' 관련 서술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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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韓 보  람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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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우외환의 답답한 개항기 역사에서 세계와 소통하고자 했던 움직임을 일컫는 ‘개화’는 대중적으로 긍정의 이미지를 보유한 역사 용어로 자리해 왔다. 또,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고자 한 당대의 개혁주체로서 ‘개화파’ 또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개화’의 긍정 이미지 반대편에 ‘수구’와 ‘척사’의 부정 이미지가 존재한다. 이 같은 개화와 척사의 대립 구도는 해방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사 교과서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전달되었다. 이러한 기본 틀 속에서 개화파는 근대 의식에 가장 먼저 눈을 뜨고 자주국가를 건설하려 했던 선각자로 평가되었다. 그런데 개화파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기준은 서구식 근대를 추구했는지 여부이다. 근대전환기 한국의 개혁주체로서 개화파를 바라보는 시각에 서구식 근대라는 단순한 잣대가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잣대는 개화와 척사의 위계뿐 아니라 개화파의 세부 분류인 급진개화파와 온건개화파의 위계도 만들어냈다. 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서는 청에 대한 입장을 기준으로 전통 질서를 벗어나려 한 급진개화파를 우위에 두는 서술에 머물러 있다. 급진개화파가 일으킨 갑신정변은 ‘근대’, ‘혁신’, ‘개혁’의 키워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교육 분야에서 급진개화파에 대한 관심은 교육대학원의 학위논문 주제가 집중되고 있는 현황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19세기 후반 한국의 개혁주체의 관심이 오직 서구식 근대를 따라가는 것에 있었는가에 대한 재고찰이 필요하다. 개화파의 아버지로 불리는 박규수의 지향점은 낡은 조선사회를 벗어나 새로운 서구식 근대사회로 나아가자는 것이 아니었다. 또한, 개화파의 인적 계보가 박규수로부터 김옥균, 유길준 등 개화파의 후속세대로 이어졌다는 교과서의 서술은 당대의 사실과 차이가 있다. 19세기 후반 개항기 한국사의 개혁주체를 사실에 가깝게 바로 보고, 그에 입각하여 교과서 서술 내용도 재고찰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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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항 이후 조독통상관계 연구 1882~189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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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鄭  尙  秀  -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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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82년 조독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되면서 조선과 독일의 통상관계가 시작되었다. 당시 고종의 고문으로써 외아문 협판으로 재직하면서 개혁을 추진하던 묄렌도르프 덕분에 독일 기업 세창양행이 조선에 독일 문물을 도입하는데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다. 세창양행이 조선 군대의 재편성을 위해서 독일 교관을 한반도에 도입할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러시아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려고 했던 독일 제국 수상 비스마르크가 반대했다. 비스마르크 외교정책의 기반은 유럽정책이었다. 비스마르크의 조선정책은 경제적 무역관계는 찬성하지만 국제정치적 개입은 반대하는 것이었다.
      전환국 설립에서 주도적인 역할 수행한 독일의 크라우스는 묄렌도르프의 초청으로 서울에 왔다. 3년 동안 전환국에서 근무하면서 그는 한국 최초의 근대 화폐를 주조했다. 그러나 크라우스가 독일로 돌아간 이후 조선 정부는 자금 부족으로 화폐 발행을 계속 유지할 수 없었다. 전환국 설립에서 자금 부족을 실감한 조선 정부는 한반도 북부 지방의 금광을 채굴함으로써 근대화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려고 했다. 은산 금광을 담보로 구미열강의 자본을 도입하려고 했지만 청국의 반대로 실패했다.
      청일전쟁에서 청국이 패배함으로써 한반도에서 세력을 상실하게 되자 세창양행은 조선 정부에게 금광채굴권을 요구했다. 비스마르크가 퇴임하고 빌헬름 2세가 정치를 주도하게 됨에 따라서 독일 대외정책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빌헬름 2세는 비스마르크의 유럽정책을 넘어서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분쟁과 갈등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세계정책을 추진했다. 그래서 청일전쟁의 결과에 동아시아삼국동맹(이른바 삼국간섭)으로 간섭했다. 그리고 그 댓가로 청국의 칭다오를 강제로 점령했고 한반도에서는 당현 금광 채굴권을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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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후 오키나와 사회의 구조변화와 미군정
  • - 자치기구의 변화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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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成  田  千  尋  -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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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고의 목적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동아시아의 패권이 일본에서 미국으로 이행하는 가운데 미군정하의 오키나와 사회의 구조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특히 전전 오키나와현과 미군정하에서 확립된 주민자치구조의 연속성과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오키나와가 미군 통치하에 놓이게 된 배경이 된 동아시아 정세의 변화와 군사 정책의 변화와의 관계에도 초점을 맞추었다.
      전후 오키나와 요새화의 배경에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에 의한 기지건설이 있었다.또, 전전의 오키나와현은 일본 정부의 지휘하에 있어, 현 지사는 일본의 관료였다. 오키나와전에서 현청은 소멸해, 포로가 된 주민은 미군이 설치한 수용소에 넣어졌다. 전후 미군의 주도로 오키나와 현민의 자치조직인 오키나와 자문회의가 설립되었다. 당초는 주민자치를 중시하고 있었지만, 10월에 오키나와가 미군 최중요 기지로 지정되면, 미군은 협의회에 대한 「위로부터 시선」을 강화해 갔다.
      전후 미군의 주도로 오키나와 현민의 자치조직인 오키나와 자문회의가 설치되었다. 당초는 주민자치를 중시하고 있었지만, 10월에 오키나와가 미군의 최중요 기지로 지정되면, 미군은 협의회에 대한 「상의하달」의 경향을 강화해 갔다.1946년 4월에 발족한 오키나와 현민 정부는 전쟁 전 일본의 체제를 따랐다.
      1950년 9월에 히라라 타츠오가 오키나와 군도지사로 선출되자 히라라의 지지자들은 일본 복귀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동아시아 정세가 긴박했기 때문에 미국은 오키나와를 군사 요새화하기로 결정했고 미국에 의한 통치가 이어졌다. 미군정에 따라 주민조직장의 선출방법은 바뀌었지만, 조직체제로는 전전의 것이 인계되어 미군에 의한 군사 우선 통치가 이어지면서 주민의 자치와 복지가 제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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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批 評 論 文
  • 역사를 통해 '타자'와 마주하기
  • - 전쟁책임론과 『쇼와사(昭和史)』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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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桂  島  宣  弘  (沈  熙  燦    譯) -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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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차 대전 이후부터 현재까지 일본 정부와 일본 사회는 전쟁에 대한 책임과 전후 책임을 요구하는 동아시아 국민의 목소리에 직면하고 진정성 있게 대응할 기회가 수없이 많았다. 그러나 그때마다 일본 정부와 일본 사회는 전쟁과 전후 책임 인정, 사죄, 배상을 거부했다. 전후 일본의 역사학계에서는 전쟁과 식민지 지배의 책임에 대해 여러 가지 논쟁이 있었다.
      본고에선 쇼와사관 논쟁을 통해 2차 대전 이후 일본이 왜 전쟁의 책임을 지려 하지 않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쇼와사 논쟁은 1955년 11월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자가 공동 집필한 쇼와사를 둘러싸고 1959년 8월 신판이 발간될 때까지 3년 동안 이어진 논쟁이었다.
      특히 전쟁 책임자 중 한 명으로 지목된 가메이 가쓰이치로의 비판과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자 도야마 시게키의 반박이 주목할 만한데, 여기에는 전쟁 책임을 둘러싼 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논쟁은 더 발전되지 않았고, 역사학계 내에서 전쟁 책임에 대한 논쟁은 더 심화되지 못하였다.
      사카이 나오키는 가메이의 주장 안에 있던, 『쇼와사』의 저자들이 논의하지 않은 중요한 결함을 지적했다. 사카이는 가메이의 주장은 전쟁에 대한 '일본 국민'의 책임을 묻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본 국민'의 단결을 이야기함으로써 피고와 원고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오히려 전쟁 책임이 “증발”한다고 지적했다. 사카이는 감정적 민족주의가 전쟁 책임을 어떻게 '증발'시키는지 날카롭게 드러냈다. '민족사'와 감정적이고 모호한 '일본인'에 대한 폐쇄적인 논의는 전후 역사학이 전쟁에 대한 책임을 직시하지 못한 원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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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書 評
  • 김광규, 『일제강점기 초등교육 정책』, 동북아역사재단, 2021
  • 일제강점기  초등교육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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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崔  玹  瑀 -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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