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 文]
학생들의 역사 개념에 대한 이해 양상과 역사의식
朴 珠 鉉
1. 들어가는 글
2. 학생들의 역사의식에 접근하는 방식들
3. 역사 전개 방향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양상
4. 역사 탐구에 대한 이해와 삶의 지향
5. 나오는 글
역사과 평가에서 목표 준거의 위계성 모색
吳 姃 炫
1. 머리말
2. 현행 목표 준거의 특징과 한계
3. 목표 준거의 위계화
4. 맺음말
나치시대 폴란드에 관한 독일 역사교과서 서술의 변화분석
韓 海 貞
1. 머리말
2. 1950년∼1960년대 : 과거사로부터의 도피
3. 1970년∼1980년대 : 폴란드 희생의 강조
4. 1990년∼최근 : 지워질 수 없는 과거
5. 맺음말
新羅의 于山國 복속과 異斯夫
金 昌 錫
1. 머리말
2. 新羅의 嶺東地域 진출 과정
3. 異斯夫의 생애와 활동
4. 于山國의 전략적 의의
5. 맺음말 : 남북국시기 우산국의 향방
新羅 下代 六頭品 村主와 沙湌重位制의 施行
徐 毅 植
1. 序言
2. 六頭品村主의 存在와 村主層의 複合性
3. 處遇規定으로서의 骨品制와 村主의 地位
4. 六頭品의 分化와 沙湌重位의 設置
5. 結語
‘아부로스 선언(Declaration of Arbroath)’의 역사적 의미
洪 成 杓
1. 서론‘아부로스 선언’이란 무엇인가?
2. ‘아부로스 선언’ 발표의 역사적 배경
3. ‘아부로스 선언’의 기원과 내용 분석
4. ‘아부로스 선언’ 발표의 역사적 의미
5. 결론
협력자, 반역자, 콜라보 : 해방 후 프랑스의 대독협력자 인식
李 龍 雨
1. 머리말
2. 협력자의 定義
3. 「협력자란 무엇인가?」와 『콜라보들』
4. 언론상의 협력자, 반역자, 콜라보
5. 맺음말
[批評論文]
수능 문항의 구성 요소 분석과 문항 제작 방안
- 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 근·현대사 과목을 중심으로 -
朴 振 東
1. 머리말
2. 문두의 구성 형식과 제작 방안
3. 제시문의 구성 형식과 제작 방안
4. 답지의 구성 형식과 제작 방안
5. 맺음말
극영화를 통해 본 서양 역사에서의 여성 : 중등학교 세계사 수업에서의 활용 방안 연구
李鍾京·金珍婀·丁允珠
1. 서론
2. 극영화를 활용한 여성사 수업안의 개발 및 실제
3. 여성사 수업의 결과 분석
4. 결론 및 제언
[書 評]
金富子 著, 趙慶喜·金友子 譯,
『학교 밖의 조선여성들- 젠더사로 고쳐 쓴 식민지 교육』, 一潮閣, 2009
金 廣 珪
[彙 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