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文
劉善浩, 「朝鮮初期의 驛路와 直路」
1. 序言
2. 領土의 開拓과 驛路擴張
3. 驛道의 再編과 驛路區分
4. 直路의 意味와 用例
5. 結語
안병직, 「분단시대 독일문제와 동서독의 역사교육」
이상현,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역사학 -역사학의 실용성 문제」
1. 서론
2. 포스트모더니즘과 과학으로서의 역사학
3. 역사학이 설 땅은 어디에?
4. 결론
企劃論文
최완기, 「국사 교수․학습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포트폴리오 전략 -조선시대사를 중심으로-
1. 글의 모두에서
1) 교수․학습의 길라잡이
2) 나지에서의 교수․학습 전략과 알속 다지기
2. 조선 시대사의 어사리와 골아지
1) 양반사회의 성립
2) 사림 세력의 집권
3) 실학의 발달
4) 서민문화의 개화
5) 농촌 사회의 동요
3. 글을 마무리하면서
1) 교수․학습 지도와 바심
2) 너스레 (평가와 관련하여)
제42회 전국역사학대회 歷史敎育部 발표문 및 종합토론
주제: 20세기 역사교육에 대한 평가
1.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역사교육 연구논저를 중심으로- : 송춘영(대구교대)
2. 20세기 한국의 역사교육사 -성격과 전개과정- : 김흥수(춘천교대)
3. 이론 역사교육의 성과와 한계 : 송상헌(성동기계공고)
4. 현장 역사교육의 한계 : 정용택(흥진중)
5. 종합토론 : 사회 : 김한종(한국교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