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7월 7일 충북대에서 합동학술대회가 열렸습니다.
바람직한 역사교육 평가를 위한 모색
-평가의 원리와 실제-
일시: 2006년 7월 7일(금)
장소: 충북대
주최: 역사교육연구회, 웅진사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소
후원: 충북대학교
프로그램
등록 : 10:00
개회식(10:00~10:20) 사회 : 진재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개회사 : 정선영 (충북대사범대 학장, 웅진사학회 회장)
환영사 :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소 소장)
축 사 : 이우태 (서울시립대, 역사교육연구회 회장)
제 I 부 역사교육평가의 이론과 해외의 동향 10:10~12:00
1. 역사교육 평가의 중요성과 원칙 최상훈(서원대)
2. 현장교육에서 평가
A. 프랑스 역사교육 평가의 동향 이성재(서울대)
B. 미국 역사교육 평가의 경향-SAT를 중심으로 김민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C. 중국 역사교육 평가의 추세-수능시험을 중심으로 김유리(전북대)
제 Ⅱ 부 한국에서 역사교육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13:30~16:50
1. 현장 교육에서의 평가
A.중등학교에서 평가의 실제와 문제점 신영창(한국교원대부설고교)
B.대학에서 역사교육 평가의 실제와 문제점 김창성(공주대)
2. 수학능력시험 출제와 내용선정의 문제점
A. 중등학교 교사의 입장에서 이재각(대천고)
B. 대학 교수의 입장에서 도면회(대전대)
3. 임용고사 문제의 선정과 교사선발의 문제점
A. 대학교수의 입장에서 조승래(청주대)
B. 중등학교 교사의 입장에서 이예선(부여정보고)
제 Ⅲ 부 종합토론 17:00-18:30
주제 : 바람직한 역사교육 평가의 정립을 위해서 사회 : 송상헌(공주교대)
- 리셉션 19:00-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