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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敎育 39輯(1986.6)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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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說>
<共同硏究> 朝鮮後期史硏究와 國史敎育
金 燉, 「朝鮮後期 黨爭史硏究의 현황과 「국사」敎科書의 敍述」
1. 序 言
2. 朋黨論的 認識의 錯綜과 왜곡의 前提狀況
3. 所謂 ‘朋黨性論’과 긍정적 시각의 二重的 硏究樣態
4. 方法論의 모색과 實證的 연구의 대두
5. 교과서의 敍述方向과 연구성과의 수용문제
6. 結 語
金俊亨, 「朝鮮後期 身分制․鄕村秩序의 硏究現況과 「국사」敎科書의 內容分析」
1. 序
2. 身分制 動搖에 대한 硏究現況
3. 鄕村秩序의 動搖에 대한 硏究現況
4. 敎科書의 內容分析
方基中, 「朝鮮後期 收取制度․民亂硏究의 現況과 「국사」敎科書의 敍述」
1. 序 言
2. 收取制度의 변동과 구조
3. 農民抗爭의 배경과 성격
4. 「국사」敎科書 서술과 硏究成果의 수용
5. 結 語
李景植, 「朝鮮後期 農業․地主制硏究의 動向과 「국사」敎科書의 敍述」
1. 序 言
2. 農法發達과 生産力增大
3. 地主制의 變動과 生産의 經營化
4. 「국사」敎科書의 敍述內容과 硏究成果의 受容問題
5. 結 語
鄭在貞, 「朝鮮後期 實學硏究의 동향과 「국사」교과서 서술의 변천」
1. 머리말
2. 실학의 개념과 실학발달의 배경
3. 실학파의 계보와 실학자의 개혁사상
4. 국사교과서에 반영된 실학연구의 성과
5. 맺음말
崔熙在, 「洋務派의 臺灣事件對策論과 ‘淸議」
1. 序 言
2. 同治末期 洋務派의 對日認識과 ‘淸議’
3. 洋務派官僚의 臺灣事件對策論의 展開
4. 事件終結後의 訪日自强論과 ‘淸議
5. 結 語’
柳在建, E. P. 톰슨의 歷史方法論
-《The Poverty of Theory and Other Essays》 를 中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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