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연구회의 2019년 추계학술대회가 한국연구재단 지원 <학교급별 역사교육 학습 요소 선정과 체계화 연구> 연구팀과 공동 개최됨을 안내드립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현행 역사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사(고대, 고려, 조선, 근현대), 동양사, 서양사, 초등역사 등 각 학교급별 역사교육의 학습 내용 선정과 그 체계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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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 역사교육의 학습 내용 선정과 체계화 방안
- 일시: 2019년 9월 21일 (토), 10:00 ~ 18:00
- 장소: 서울대학교 교육정보관(10-1동) 507호
10:00~10:10 개회사 [박평식, 서울대학교]
10:10~10:20 인사말 [김창성, 역사교육연구회 회장]
1부 발표 / 사회[박평식(서울대)]
10:20~10:55 초등 역사영역 학습 내용 선정의 문제
- 조혜진(서울대) / 토론 : 문재경(부산 하남초)
11:00~11:35 중등교과서의 한국 고대사 내용요소와 체계화 방안
- 박미선(대림대) / 토론 : 이정빈(충북대)
11:40~12:15 중등교과서의 고려시기 내용요소와 급간 체계화 방안
- 추명엽(서울대) / 토론 : 이강한(한국학중앙연구원)
12:15~13:30 점 심
2부 발표 / 사회[박평식(서울대)]
13:40~14:15 중고 역사 교과서 내용 체계화를 위한 모색 ― 조선 시대를 중심으로 ―
- 신유아(인천대) / 토론 : 이순구(前 국사편찬위원회)
14:20~14:55 중-고교 한국 근현대사,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정상우(서울과학기술대) / 토론 : 김태웅(서울대)
14:55~15:05 중간 휴식
15:10~15:45 중-고 역사 교과서의 중국사 학습 요소 체계화 모색
- 최재영(한림대) / 토론 : 이병인(한국교원대)
15:50~16:25 일본사 관련 학습 요소 체계화를 위한 방안 모색
- 정순일(고려대) / 토론 : 박수철(서울대)
16:30~16:40 중간 휴식
16:45~17:20 서양사 내용요소 선정과 계열성 확보를 위한 논의
- 김정욱(인천대) / 토론 : 박주현(한국교육과정평가원)
17:25~18:00 서아시아-이슬람 관련 학교급간 학습 내용 계열성 확보 방안 연구
- 발표 : 김정명(명지대) / 토론 : 송경근(명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