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

:: 담당자 -이태경 조교
:: E-Mail
 - histoedu@hanmail.net
:: TEL - 02-880-7708
:: FAX - 02-884-6847




     
 
『歷史敎育』투고시 연구윤리규정 준수서약서 (2019.02.09.)
 
관리자
 
155
 
2019-02-11 09:49:01
 

 

 

역사교육연구회 회원님들께,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역사교육연구회는 논문 투고시 연구자의 역할과 책임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 연구윤리규정 준수서약서(이하 서약서)를 제정하였습니다. 


모든 회원님들께서는 투고시 반드시 아래 서약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서약서는 연구회의 온라인 논문 투고 심사 시스템 JAMS에도 탑재되어 있으며, 시스템상 서약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님들께서 따로 파일을 제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서약서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학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회는 앞으로도 바람직한 연구환경 조성과 연구윤리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역사교육연구회 드림. 

-----------------------------------------------------------------------------------------

 

연구윤리규정 준수서약서

 

 

본 저자는 위 연구를 수행하면서 ‘역사교육연구회’의 연구윤리규정에 따라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였음을 서약합니다. 

 

1) 연구의 부정 행위

 

연구의 제안, 연구의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진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자료의 중복사용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② “변조”는 연구 재료, 장비,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서 “삭제”라 함은 기대하는 연구결과의 도출에 방해되는 데이터를 고의로 배제하고 유리한 데이터만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③ “표절”이라 함은 저작권법상 보호되는 타인의 저작, 연구 착상 및 아이디어, 연구내용,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저자는 타인의 연구나 주장의 일부를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여서는 안 된다. 타인의 연구는 출처를 명시해 참조할 수는 있지만, 일부분이라도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표절이 된다.

 

④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유령 저자, 강압 저자, 상호 지원 저자, 명예저자, 게스트 저자 등)를 말한다. 저자의 표기는 직위와 관계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가 높은 순서대로 한다.

 

⑤ “자료의 중복사용”은 본인이 이미 출판한 자료를 인용없이 다시 출판하거나 게재하는 행위를 말한다. 투고되는 논문은 다른 학술지 및 저작 등에 게재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단, 기존의 논문을 확대발전시킨 것은 그 사실을 명기하여야 한다.

 

2) 피험자 인권의 존중과 개인 정보 보호
① 사람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대인 접촉 등 상호작용을 통하여 수행하는 연구 또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이용하는 연구(설문조사/관찰연구/인터뷰 등)의 경우 피험자(교사, 학생 등)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않는다.

3) 그 외 역사교육연구회 연구윤리규정상에 금지하고 있는 사항

 

본 저자는 원고의 마지막 버전을 확인하였으며, 출판된 논문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을 서약합니다. 또한, 이 논문에 대해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시 그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인정합니다.

 

 

년   월   일

 

저자:                    (서명)  

 
   
 

다음글 : 춘계학술대회: 글로벌 시각에서 본 3.1 운동과 그 교육
이전글 : 『歷史敎育』 간행규정 개정 (2019.02.09.)